본문 바로가기
短刀

하나의 생태계

by bravoey 2015. 8. 16.

하나의 생태계 안에서 식물과 동물이 커다란 전체의 일부이듯, 생태계 자체도 더 큰 전체, 즉 지구의 일부이다. 지구는 닫힌 체계이다. 비록 태양이 생명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고는 하지만 그 밖의 모든 자원은 유한하다.

지구가 닫힌 체계라고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여기서 빠져나갈 수 없다는 뜻도 된다. 쓰레기들은 모두 지구의 어딘가로 가지 않으면 안된다. 이 사실과 모든 생명체에 필요한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함께 고려한다면, 생명에 필요한 물질들은 반드시 순환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생태계는 말할 것도 없고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물리, 화학 과정에서 물질의 재순환은 필수이다.


그런데 사람이 만든 쓰레기를 바다에 쓸어 넣는다던지 대기에 배출시킨다든지 하는 식으로 '처리'할 때, 즉 쓰레기가 생태계 안의 다른 자리로 옮겨 갈 때 문제가 생긴다. 이들 쓰레기의 대부분은 자연계 안에서도, 인간 활동의 결과물인 쓰레기 더미 안에서도 재순환 될 수 없고 체계 안 어딘가에 오염 물질로 남게 된다. 그러므로 모든 오염은 육지에서건 바다에서건 공중에서건, 자연의 과정과 생태계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 있다.


사람 또한 지구 생태계의 일부이다. 

비록 사람만이 이 사실을 그리고 그것이 함축하는 의미를 잘 인식하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말이다.


- 녹색세계사 2장 중에서 (클라이브 폰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