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日記

유치원

by bravoey 2017. 11. 30.

얼마 전, 동네에 있는 유치원에 방문했다. 

담영이가 다니는 어린이집이 이제 졸업반인데다 거리가 멀어서 옮기려고 여기저기 알아보던 참이었다.

어린이집을 알아보고 다닐 때도 느낀 거지만, 꽤 씁쓸한 일이다.

평이 좋은 어린이집은 사람들이 몰려서 대기자수가 엄청났다. 어린이집 상황이 워낙 다 다르고 평가도 달라서 평균적으로 괜찮은 곳을 찾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 웹사이트나 맘까페, 전화와 방문을 거쳐 몇 군데를 선정했고 대기를 걸었다. 하다하다 지쳐서 그냥 사무실 근처 평가 괜찮은 곳을 대기로 걸어두고 안되면 말라지 하는 심정으로 일하는 중에 전화가 왔다. 그곳이 지금 다니는 어린이집이고, 아주 괜찮은 기관이었다. 다행이도.


집 근처 어린이집도 사실 고민 끝에 에라 모르겠다 싶은 심정으로 찾아간 곳이다.

아이가 자연에서 뛰놀며 자기가 자라는 속도에 맞게 좀 더 창조적인 활동을 하면서 유년을 보내면 좋겠다 생각한다.

뭔가 학습을 시키며 유년을 보내고, 초등학교부터 계속 공부공부.

나는 그런 학교생활이 전혀 재미있지 않았으면서 아이에게 뻔히 보이는 길을 가게 하는 게 참 싫었다.


꽃피는 유치원이나 대전과 세종의 숲유치원들은 일단 사람이 워낙 몰린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거리가 멀다. 공주 외딴 곳에 있고 차량이 집 앞까지 오는 것도 아니다.

나처럼 직장도 멀고 일하는 엄마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친정이고 시댁이고 비빌 언덕 없는 엄마들은 못 갈 꿈의 유치원.

휴직 중이기는 하나 복직을 염두에 두고 있으니 집 근처가 그래도 현실적이겠다 고민 끝에 결론을 내고 5분 거리 유치원을 방문하게 된 거다.


정말 아무 기대를 안하고 두 가지만 생각했다. 먹을거리 제대로 쓰는지, 애들 많이 놀게 하는지.

다행히 먹거리는 지역 생협을 연계해 이용했고 전용 숲놀이터가 있어 일주일에 한 번은 숲놀이를 간다고 해서 우선 입학원서를 썼다.

근데 정말 그것 빼고는 고민이 많아지는 부분이 많았다.


하루에 영어 30분씩 하고 한 반에 20여명의 아이들을 선생님 2명이 케어하는 점.

숫자, 한글, 독서, 미술 등등 학원인가 싶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뭘 그렇게 많이 시키는지.

온갖 체험학습들은 굳이 저런 걸 시켜야할까 우려스러운 것들이었다.

남편은 뭔가 많이 해주면 좋지 않겠냐고 하지만 나는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그냥 월 50만원이라도, 형편에 맞지 않아도 숲유치원에 보낼까 입학원서 쓰면서 잠깐 펜을 놓기도 했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내 마음에 그런 게 있었다. 안도감 같은 거.

그래도 뭘 많이 해주니까 돈도 아깝지 않은 것 같고, 어차피 아이가 알아야 할 것인데 나쁘진 않겠다는, 

다른 아이들보다 뒤쳐지지 않으면 안심이라는 생각이 딱 보였다.

한글 구구단 이런 거 몰라도 되, 마음껏 뛰어놀렴 하는 생각은 돈과 현실 앞에 간단히 무너져내리고.

그 생각이 단호하고 절대적이었다면 돈과 현실을 뛰어넘었어야 하는데.

내 안에 속물근성이 보여 마음이 불편했다.


아이를 숲유치원 보내고 싶은 것도 사실은 내 안의 속물근성.

그래도 환경운동하는 엄마가 애 숲유치원 정도는 보내야지, 

내 아이는 특별해야지 하는 생각.

거기 보내놓으면서 또 안도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겠다.


결국 생각해보면 아이를 어디로 보내든 결국 나는 내 만족을 위해 아이의 길을 끌고 가고 있지 않나 생각했다.

엄마랑 집에서 노는 게 좋다는 담영이의 말을 듣기는 하지만 

엄마 힘들어 하고 속으로 말하며 어린이집이 더 재밌다고 말하는 나.

아이와 하루종일 놀 자신은 없는 나.


담영이를 어디에 보내느냐 고민하기보다 먼저 

나 스스로 담영이가 원하는 것을 잘 알고 들어줄 엄마인지 돌아보아야 하지 않을까.

그건 어쩌면 자식을 가진 엄마의 평생 숙제일지도 모르겠다

아이가 제 속도에 맞게 살도록 도와주는 일,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살 줄 아는 아이로 자라도록 말이다.


토요일에 유치원 오리엔테이션인데 좋은 친구들을 우선 만나면 좋겠다.

무엇보다 아이가 재미있어 했으면 좋겠다.

유치원 본격적으로 다니기 전까지 엄마랑 아빠랑 재미있게 실컷 놀다가 가게 

계획도 잘 짜보아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