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환경

금강 길에서 자연을 닮은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by bravoey 2008. 4. 25.

 

금강길을 걸으면서 자연을 닮은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나, 그 자연이 보전되기를 염원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만났습니다. 노송단지, 천기누설길, 당줄..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 주민의 아름다운 염원처럼 금강이 보전되기를 기원합니다.

<금강 길에서 자연을 닮은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새소리가 들리는 아침>

이른 아침에 수많은 새가 지저귀는 소리와 함께 하는 아침으로 즐거웠고, 하루 내내 걷는 길에서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나 즐거웠으며, 가는 길마다 오랜 인고의 세월을 견뎌온 큰 나무들을 만나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어제는 서천갈매모시마을 주민분들의 도움으로 마을회관을 잠자리로 이용하였습니다. 공식 지명은 월산리인 갈매모시마을의 아침은 새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여명이 밝아오는 이른 아침부터 마을회관 인근의 나무들에서 부지런히 움직이는 새들의 생기에 찬 지저귐이 사방에 퍼져나갔으며, 덕분에 새소리와 함께하는 순례단의 마음 또한 환해졌습니다. 우리 사회가 자연과 분리되면서 이런 새소리를 듣고 자리에서 일어나는 일이 사라졌습니다.

지금은 도시를 떠나 농촌과 산촌에서야 이런 기회를 찾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자연이 숨을 쉬고, 그 숨결을 따라 강이 숨을 쉬고, 생명의 숨결은 지속되는 사회가 우리가 가야 할 길입니다. 수많은 새들의 울림과 자연이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공명의 소리가 우리 주변에서 끊이지 않고 살아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금강을 따라 계속되는 순례길>

73일째 순례길은 어제 순례가 종료된 웅포대교 하단의 건너편인 익산군 웅포면 산수배수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산수배수장에서 출발한 하루 순례길은 - 웅포면 대붕암리 제방길과 노송단지 - 성당면 성당리 - 용안면 법성리와 용두리 제방길 - 나바위성지 앞 제방길을 거쳐 강경읍에 이르렀으며, 논산천 하류점인 강경읍내의 강변 둔치인 강경갯벌축제장에서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