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레바논

Lebanon 31. ① 레바논으로

by bravoey 2011. 2. 14.

요르단에 도착한 것은 18일, 봄이의 마중에 집에 도착하니 어느 새 12시가 넘어버렸다. 말할 것도 없이 피곤해, 거의 실신했다. 새봄이는 예고했었지. 아마 새벽되면 네가 잘 방 창문 가까이에 이맘(종교지도자)의 기도소리가 흘러나올거라고.
정신없이 자는데 4시가 되자 새봄이가 예고한대로 그 분의 구수한 기도소리가 들렸다. 바로 옆에서 말하는 것처럼. 자다가 깜짝 놀랐다. 내가 자는 방이 바로 그 옆이라 정말 귀에다 직접 이야기해 주는 듯 했기 때문이다. 아, 미쳐버릴 것 같았다. 괴로워하다 다시 잠에 빠졌다. 피곤해서 다행이었다.

일어나니 하루가 가버렸다. 새봄이와 환전도 할 겸 간 곳은 까르푸. 가격은 한국에 비해 비싸다. 어설프게 계산해 봤는데 1불이 1800원꼴이었다. 물가도 비싸서 인도나 이집트 생각해서는 안되는 곳이었다.

오늘부터 4일간 레바논과 시리아를 보기로 했다. 안그래도 저질체력인데, 욕심은 나서 막 달려보기로 했다. 새봄이와 함께 일하던 다른 언니 둘과 함께 가기로 해서 책도 보고 쉬다가 저녁에 언니네로 택시로 넘어갔다. 아랍어하는 새봄이를 보니 왠지 낯설었다. 밤 12시에 국경택시를 타러 이동했다.

12시에 요르단에서 국경택시를 탔다. 새봄의 능숙한 흥정으로 원하는 가격에 차를 타고 시리아 국경을 향해 달렸다. 레바논에 가려면 시리아 국경을 거쳐서 가야하고, 지나가는 길이라도 입출국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낮에는 사람이 너무 많아 기다리는데도 한나절이라 차라리 새벽에 이동하는게 낫다고 한다. 역시 가이드들이라! 조금 힘들긴 했지만 역시나 국경은 한산했다. 이란이나 사우디에서 넘어온 청년인지 아저씨인지 모를 분들이 우리를 흘끔거리는 것만 제외한다면, 나쁘지 않았다. 시리아 국경은 상당히 허름했다. 외국인 전용칸이 있지만 운영도 되지 않고 있어서 운전기사 아저씨가 이리저리 봐주지 않았으면 날밤 샐 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