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을 하기 위해선 먼저 채식에 대한 신념이 필요합니다. 어디서나 채식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므로 신념이 없다면 금새 채식을 포기하기 쉽습니다. 채식이 무엇인지, 왜 채식을 해야 하는지, 채식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충분히 알게 된다면 이제껏 채식에 대해 무조건 기피하기만 했던 사람도 채식을 좋아하게 되고,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꿋꿋이 채식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만 살펴보면 그리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단체생활에서 불편한 점이 있긴 하지만 얼마간 해보시면 나름대로 요령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채식식품이나 채식재료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연히 채식상품이 늘어나게 되고 채식하기가 더욱 쉬워질 것입니다. 좀 힘들더라도 선구자적인 의지로 노력한다면 앞으로 채식하는 분들은 그만큼 채식하기 좋은 환경이 될 것입니다.
채식을 처음 하려고 하신다면 다음 사항을 참고해보시길 바라고, 개인의 여건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채식주의라는 것은
채식주의라는 것은 채식에 대한 특별한 신념을 갖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해나가는 이들을 말합니다.
채식을 한다 해도 채식에 관한 지식과 신념이 없이 채식을 할 경우엔 채식선호자나 채식가라고는 하지만, 채식주의자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채식주의자가 되지 않아도 채식을 실천하는데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채식을 한다는 것은
채식을 한다는 것은 일체의 동물성을 먹지 않고 식물성위주의 음식만 먹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게 되거나 개개인의 현실적 여건상 완전채식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별적으로나 단체적으로 채식의 단계를 두고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방편의 채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어떤 유형의 채식이 좋을까요.
그것은 채식에 대한 지식과 자신의 신념에 의해 스스로 결정해야할 문제입니다.
채식에 관해 충분히 알아보고 어떤 정도의 채식이 좋은지 스스로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채식을 하게되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동물의 생명존중, 사회환경 보존, 종교와 신앙, 건강유지, 다이어트, 심신수양, 체질처방 등등이 있습니다만 결국 자신이 이해하고 확신한만큼 채식실천의 가이드라인이 정해질 것입니다.
권장하는 채식수준은 생명살상이 없는 락토채식수준이며,
심신수양에 뜻을 두는 분들의 경우엔 청구비건채식을 권장합니다.
이에 관해선 생명과 채식에 관한 글과 오신채와 채식에 관한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식의 의미
채식은 채소를 먹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채식의 의미는 온전한 식사를 의미합니다.
채소를 vegetable라고 하는데, 그것은 온전함(vegetus)을 가능하게(able) 해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베지터블이라 합니다.
채소의 바탕은 씨가진 식물에 있으니, 채식을 한다는 것은 식물성 식사를 바탕으로 몸과 마음, 영육으로 모든 것을 온전하고 조화롭게 도와주는 식사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식물성만 먹는다고 채식을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중엔 일체의 동물성이 없는 채식식품이라 해도, 내용상으로는 불량식품이 매우 많습니다.
화학첨가물, 약물, 농약, 고도의 정제, 가공법 등이 결합되면서 온전함을 방해하고 있으니 이는 식물성만 먹는다해도 채식의 목적과는 동떨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술, 담배, 마약류 등은 육식이 아지만 채식의 범주에는 넣지 않습니다.
채식의 기본
① 채식은 땅이 제공해주는 식물을 기본으로 하며 버섯류를 포함합니다.
② 채식은 땅과 하늘과 바다에 있는 짐승과 그 부산물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③ 계란이나 생선알의 경우 짐승의 근간이 되는 알이므로 채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④ 동물의 젖(우유등)은 동물성이긴 하지만 동물을 죽이지 않고도 얻을 수 있고, 본래 음식의 목적으로 생산되는 것이므로 몸이 허약하거나 치료중일때라든가, 영양보급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먹을 수 있습니다.
⑤ 채식은 가급적 온전한whole 재료를 쓰도록 합니다. 예컨대 흰쌀대신 현미를, 흰밀대신 통밀을 먹는 식으로 도정, 정제하기 이전의 좀더 온전함을 갖춘 것을 씁니다. (소화력이 나쁘거나, 질병치료 등을 하고 있을 경우엔 나름대로의 여건에 따라 조절해나가면 좋을 것입니다.)
⑥ 채식을 골고루 한다는 것은 먼저 종류면에서 6군에 해당하는 것을 고루 드시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