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短刀

자유 - 김남주

by bravoey 2006. 12. 25.
 

자유


김남주


만인을 위해 일할 때 나는 자유

땀 흘려 함께 일하지 않고서야

어찌 나는 자유다라고 노래할 수 있으랴


만인을 위해 내가 싸울 때 나는 자유

피 흘려 함께 싸우지 않고서야

어찌 나는 자유다라고 노래할 수 있으랴


만인을 위해 내가 몸부림칠 때 나는 자유

피와 땀과 눈물을 나누어 흘리지 않고서야

어찌 나는 자유다라고 노래할 수 있으랴


사람들은 맨날

겉으로는 자유여, 민주주의여, 동포여! 외치고 있으면서도

속으로는 제 잇속만 차리고들 있으니

도대체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제 자신을 속이고서

도대체 무엇이 될 수 있단 말인가

제 자신을 속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