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st/아름다운 지구인

시민운동의 정의

by bravoey 2006. 9. 4.
          시민운동 [市民運動]

[명사]시민의 입장에서 행하여지는 정치·사회 운동.


과연 시민의 입장이 무엇일까 생각하게 된다. 나는 쉽게, 나는 시민단체에서 일한다고 얘기했었다. 정말이지, 시민단체에서 일하는 사람일 뿐, 시민운동가가 되지 못했다. 나는 시민의 입장이 무엇인지도 모른다. 운동은 더더욱 그렇다.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건 내 이해력의 문제였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의 본질이 무엇인지 모른 채 하겠다고 덤빈 나의 무지함이 문제였다.
무엇인지 알면, 앞으로의 길도 보일거라고 믿는다.
알아야 한다. 모르니까 나는 답답한 것일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