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순전한 기독교

by bravoey 2007. 7. 13.

요점은 그거다. 기본.
본질타령을 죽도록 하지만, 기본이 되지 않으면 본질타령 해 봤자다. 기도하지 않으면서 기도의 본질을 말할 수는 없는 일.
그 기본에 대해 비기독교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행동하거나 설명할 수 없다면 나는 무능력한 기독교인일 수 밖에 없다.
내 신앙은 진보하고 있는가에 대한 강한 질문을 남겨주었다.
그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내가 과연 변화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기도 했다. 그리스도를 전적으로 의뢰하는 것, 하나님이 나에게 그런 삶을 살 수 있도록 해 주신다는 것을 의뢰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게 해 주었다. 결국 인간이 할 수 있는 어떤 행위도, 업적도, 결과도 이 고민에 닿게 되고 삶의 세세한 부분에서 고민의 해결점을 찾는 것이 아닐까?
다양한 인간의 삶이지만 결국 한 가지 목적을 바라보도록 하시는 그 분의 마음을 다시 한 번 느끼게도 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