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우리의 죽은 자들을 위해

by bravoey 2007. 8. 11.
요즘 하도 인문서들을 읽어대서 머리가 복잡한 중에 제목이 괜찮고, 김규항님이 좋대서 구입한 시집.
내가 배우던 시와는 많이 다른 시집이었다. 신문기사로도 시가 될 수 있나 싶었는데, 찬찬히 읽어볼 수록 왠지 나랑 성향이 맞았다고나 할까? 흐흣.
평화에 대한 시인의 마음을 잘 느낄 수 있었다. 특히 '평화'라는 시는, 소박해보이지만 가장 감성적으로 평화에 대해 묘사한 것으로 보인다. 이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연감수성 또한 풍부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시가 가진 매력은 사람 마음의 가장 미세한 감수성을 일깨울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내가 만약 바람이라면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미풍이 되어
저 아기다람쥐의 졸리운 낮잠을 깨우지 않으리

- '평화'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