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내가 만난 인도인

by bravoey 2007. 9. 2.
5.18아카데미를 앞두고 읽은 책.
사람을 만나고 싶은 욕심이 많은 터라, 인도면적이나 이런 것 보다는 인도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가 궁금했다. 특히 인도여성들의 삶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은데, 접할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다.
종교가 삶의 형태와 의식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 외에는 우리가 사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주의해야 할 것은 내가 인도인보다 우위에 있다고 보는 시선인 것 같다. 내가 어째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못사니까 나보다 못하다는 천박한 의식으로 인도를 대해선 안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문화는 이해하고 받아들일 뿐, 판단할 수는 없다. 우리와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니니까.
모쪼록 이론으로 습득한 지식을 현장에서 이해하고 돌아올 수 있기를 바란다. 책 내용에 우리 백이랑 지현, 유정간사님 팀 얘기가 나와서 무척 놀랬었다는.
역시 세상은 좁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