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착한 도시가 지구를 살린다

by bravoey 2008. 2. 12.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대사회를 점령한 최고의 화두는 아마 지구온난화 일 것이다.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고와 자료는 어딜가나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구 기후변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다.
바로 지금 내가 사는 곳에서 지구온난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에 대한 인식을 넓혀야 할 시기임이 틀림없다.
저자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고 있는 도시에서 어떤 방법으로 살아가는 것이 지구를 살리는 길인지를 알려주기 위해 다른 나라의 도시들이 하고 있는 일과 지자체와 기업의 노력 등을 담아냈다.
착한 시민이 되기 위해서 운동가인 내가 시민과 함께 할 여러가지 일들을 벌여야 하겠지만 나의 삶부터 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얼마나 에너지절약형으로 살고 있는지,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다.

지구의 위기를 기술로 해결하려는 인간의 오만함이 아니라 작은 실천과 진정한 마음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